긴병꽃풀, 금전초 - 수술없는 담석, 결석제거 방법
세상을 살다 보면 한두 가지 즈음 질병에 걸리기 마련입니다. 그중에 담석은 현대인이 걸리는 병중에 하나인데요. 이에는 콜레스테롤 담석, 색소성 담석이 있습니다. 콜레스테롤 담석은 여성호르몬이 주원인이 되어 콜레스테롤이 담즙에 과다하게 포함되어 결정화되어 생기고, 색소성 담석은 기생충 등의 원인에 의해 발생합니다. 우리가 잡초라고 생각될 정도로 주변에 많은 긴병꽃풀(금전초)은 이 담석을 치료하는 용도로 사용되는 식물입니다.
긴병꽃풀(금전초)의 식생
긴병꽃풀은 잎이 동전을 닮았다고 해서 금전초라고도 하고 연전초, 동전초라고도 합니다. 꿀풀과의 여러해살이 풀로서 산지의 습한 양지에 자라납니다. 우리가 산에서 흔하게 볼 수 있는 풀로 줄기는 모나고 퍼진 털이 있고 자라나면서 옆으로 퍼집니다. 입은 둥근 신장형으로 가장자리에 둔한 톱니가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꽃은 잎 겨드랑이에서 연한 자주색 꽃으로 돌려 납니다. 꽃은 4~5월에 피며 결실기는 6월입니다. 분포지역은 한국, 일본, 만주, 러시아 등입니다.
긴병꽃풀(금전초)의 성미
긴병꽃풀은 여름이나 가을에 전초를 베어 햇빛에 말려서 쓰는데, 맛은 전반적으로 쓰고 맵다고하며, 성질은 차가운 편입니다.
긴병꽃풀(금전초)의 효능
이 긴병꽃풀은 기본적으로 간을 청소하는데 아주 좋은 약이라고 합니다. 특히 간이 좋지 않아 발생하는 황달 및 담석증에 특효약이라고 알려져 있는데요. 중국 중의학 서적 등에는 소변을 잘 나오게 하고 결석과 담석제거에 탁월한 효능이 있다는 서술이 많습니다. 특히 이 긴병꽃풀에는 타닌 성분이 들어 있어 담즙이 잘 나오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긴병꽃풀의 생즙 및 달임약에는 콜린과 메티오닌이 들어 있어 간염치료에 대한 효과가 있고 소변을 산성으로 만들어 알칼리성인 결석을 녹이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더불어 간의 기능을 개선시켜 간암에도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 외에도 가벼운 감기에 의한 기침, 폐렴, 월경불순, 류마티스성 관절염에도 매우 효과가 있으며, 피부염에도 사용합니다.
긴병꽃풀(금전초) 섭취 방법
긴병꽃풀(금전초)은 연중 언제라도 채취해도 되나 봄철에 주로 약효가 좋으므로 봄에 채취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또한, 식물 전체가 약효가 있기 때문에 꽃과 뿌리까지 채취해서 말려서 사용해도 좋습니다. 복용하는 법도 간단합니다. 햇빛에 말려서 차로 드시거나, 효소로 발효시켜서 드셔도 됩니다. 시중에 긴병꽃풀을 말려서 파는 걸 쉽게 구매하실 수도 있습니다.
담석이 생기는 원인과 긴병꽃풀의 작용
이런 담석이 생기는 가장 큰 원인은 주로 콜레스테롤 과다로 인한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나 여성에게서 이런 질병이 자주 발생하게 되는데 여성호르몬은 담즙 내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이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임신을 한 여성의 경우에는 더욱 에스트로겐이 과다분비되고 담낭의 기능이 저하되기에 출산을 많이 경험한 여성에게 담석이 더 잘 생기는 경향을 보이게 됩니다.
더불어 과도한 콜레스테롤은 주로 기름진 식단이나, 유제품, 기름에 튀긴 음식으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식단조절이 필요합니다. 만약 비만인 경우에는 규칙적인 운동을 통해 체중을 줄여야 합니다. 이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관과 심폐를 건강하게 함으로써 다른 합병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사실 모든 병은 간에서 시작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간이 피로하거나 좋지 않은 상태가 되면 여러가지 증상들이 발생되게 되는데, 담석의 시작점은 바로 간이라 볼 수 있고, 간이 제 기능을 할 수 있게 노폐물을 잘 배출하게 하는 것이 바로 긴병꽃풀의 약효라고 볼 수 있습니다.
기타 긴병꽃풀의 활용
또한 긴병꽃풀은 여러가지 기능들이 있어 다양한 곳에 쓰이고 있습니다. 주변이 널리 잡초처럼 퍼져 있어 잡초로만 취급했는데 최근에는 항산화 효과가 매우 크고 노화방지가 있다는 것이 연구결과로 확인되면서 기능성 화장품의 원료로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또, 긴병꽃풀의 염증완화 효과는 피부완화 효과도 있어 모기물림 치료제로도 활용되고 있다고 합니다.
이렇게 긴병꽃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혹시 담석이나 결석을 고생 중인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다만 병의 개선을 위해 섭취하는 것들은 반드시 전문가의 의견이나 의사의 처방을 고려해서 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