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천리, 세방 등의 연속 하한가 & 주가조작 사태
삼천리 주가 등등의 하한가 사태
최근 삼천리, 대성홀딩스, 서울가스, 선광, 다우데이터 등등의 주가가 급락하는 사태가 있었다. 덕분에 신용으로 거래 하던 분들은 어마어마한 손실을 입었다.
번지점프대에 올라가서 번지점프 하는 것 처럼 주가가 쉴틈새도 없이 내려간다. 위는 삼천리 주가인데, 나머지 종목 차트도 비슷비슷하다. 폭포수처럼 내리 꽂는다.
우리나라 주식시장의 이상한 특징 중에 하나인 상한가, 하한가 제도로 인해, 이 종목들을 보유하고 있는 사람들은 살사람이 없어 팔지도 못한다. 하한가에 잔뜩 매물이 몰려 있으니 증권사 입장에서도 반대매매를 하게 되는데, 팔리지를 않으니 반대매매도 나가지도 않고 고객 미수금으로 고스란히 처리된다.
43억이라니 어마어마하다. 이렇게 CFD라는 상품이 원래 위험하지만 , 일반투자자는 손대지 못하는 상품이라 대다수의 개미와는 그닥 상관없는 일이지만, 어찌되었든 이 종목을 들고 있었으면 어마어마한 손실을 보았을 꺼다. 삼천리는 애시당초 내가 주식을 하던 시절 부터 뭔가 작업을 치는 경우가 너무 많았던 것 같다. 매출을 어마어마하게 잘 내는 것도 아니고, 매출이 잘나온다는 전망이 나온것 뿐 + 정부의 정책과 케미가 잘 맞는 경우에도 엄청나게 상승하고 엄청나게 내려가고, 때로는 정치관련주로 엮였던 것 같다. 내 기억에도 불나방을 만들어냈던 주요 종목이었던 것 같다.
대충 봐도 주가가 이렇게나 오를 종목이 아니다. 늘 재무재표를 보고 주식을 접근하지는 않지만, 또 그래서는 돈을 벌기 힘들다고 생각하지만, 누가봐도 주가는 과장되었다. 그렇다고 줄 때 쪼끔만 먹고 빠지자니 욕심이 앞서고, 계속해서 올라가니 FOMO가 온다. 아무리 머리가 좋아도 자기통제가 잘 되지 않는다면 이런 종목에서 단타 쳐볼까? 라는 생각이 들게된다. 그러다 언제 나올지 타이밍을 못재고 저렇게 고점에서 물릴 수도 있는 거다. 내려오는 속도를 보니 받쳐주는 호가창이 거의 없는 듯 하다. 그래서 연속으로 하한가를 맞더니 그래도 오늘 월요일에 양전해 주는 모습이다.
다른 종목들도 마찬가지로 비슷한 흐름이다. 왜냐하면 작전주로 선택되기 위한 조건은 서로 비슷하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작전은 실패한 듯하다. 빠질때 적당히 빠져줘야 받쳐주는 개미들이 붙지 저렇게 막 떨어져서야 이건 작전 폐기하고 도망가는 수준이다. 당장에 여러 종목들이 연속으로 하한가 맞고 당장에 마이너스가 보이니 큰일이 난 것처럼 보이지만 원래 올라갈 이유가 없던 주가가 조작에 의해 올라갔고, 그걸 뺀 거다. 성공한 작전주는 소문이 나지 않고 조용히 묻혀야하는데, 이렇게 이슈가 되어버리니 이건 작전세력에 무언가 예기치 못한 상황이 있었을 가능성이 높다. 그러니 허겁지겁 나온거 같다. 오히려 이렇게 이슈화가 되고 수사가 들어가게 되니, 작전세력 입장에서는 참으로 난감한 처지이다.
이번 삼천리 하한가 사태 결론
몇일동안 주구장창 빼기만 하니 들고 있는 사람들은 매우 힘든 날들이겠다. 더군다나 미수를 써서 이 종목들을 매수했으면 작전세력들을 끝까지 잡아내고 싶을 것 같다. 일단 기본적으로 모든 주식에서 단타로 빠른 회전율로 돈을 벌려면 MM작업 즉, 마켓메이커 작업을 하는 작전세력들이 있는 종목을 선택해야 한다. 그들이 큰돈으로 주가를 올려주고 많은 개미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관심이 곧 가격이되고, 그 가격에 많은 개미들이 타기 시작하면 이제 작전세력들이 천천히 상황봐서 익절하는 것들이 반복된다. 이런 일련의 과정을 이해하고 거기서 조금씩 때먹는게 단타매매인데, 주도권이 늘 작전세력들에게 있으니 유리한 게임을 시작하는 건 늘 작전 세력이다. 그렇다 보니 참 주식을 공부해도 돈을 따기가 쉽지가 않다. 특히나 요새 사람들이 주식공부를 많이해가지고 패턴도 지나치게 다양해지고 장난질도 너무 많아서 한국주식은 참 먹을께 없다. 그런 와중에 이런사태가 발생하다니 참 세상은 참 신기하다. 이미 대규모 하한가 사태로 관심이 주목되고 수사가 진행되니 작전세력은 더 이상의 활동을 할 수있을까? 아마도 아니라고 본다. 그래서 이 주식들은 한동안 위아래도 횡보만 치지 않을까 싶다. 혹시나 해서 홀딩하고 있는 분들 마음고생이 이만저만이 아니겠다.
혹여나 위기에 투자하고 싶다는 생각이 든다면, 그리고 지금의 양전을 보고 들어갈 생각을 한다면 말리고 싶다. 이건 도박인것 같다. 힘들게 번돈 도박해서 날리지 말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