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율이 심상치 않다
1. 환율시장의 중요성
환율 시장은 금융시장에 있어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는 중요한 시장 이다.
국제 경제활동에 있어서 매우 중요하며, 다양한 산업과 기업들에 많은 영향을 차지한다.
그 규모도 가장 크며 가지고 있는 의의가 가장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사실 우리는 우리나라 코스피, 코스닥 시장과 삼성전자 주가를 많이 보는데 사실은 환율이 가장 근간이 되는 시장이다.
환율시장은 그 크기가 가장 크기도 하고, 돈의 흐름이 어디에 몰리는지 쉽게 알 수 있는 시장이다.
또한 우리나라 주식시장에서 돈이 가장 많은 사람들이 외국인들이기도 하고, 그들의 자금이 빠져나가는지
들어오는지 아는 것은 경제를 파악하는데 있어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2. 과거 환율시장
작년 초 부터 시작한 대폭적인 환율 상승의 구간 이후 환율하락 구간을 맞게되면서 1200원대 초반까지 밀리다가 현재는 박스권 구간에 있는 모양새이다.
그간 이슈들을 돌아보면,
미 연준의 금리인상 → 미증시의 하락 → 달러에 대한 수요 증가와 현금확보 수요 증가 → 달러 가격 상승
이런 구성들로 인해 달러 강세가 한동안 지속되었다.
이렇게 되니 미국 외에 국가들은 비싼달러로 인해 많은 어려움을 겪게되었다.
길게 말하면 복잡하지만, 쉽게 이야기하면 뭐 달러 표시로 된 원자재를 비싸게 구입해야 하니 미국빼고 다들 어려워 진다고 보면 되겠다. 특히 저구간에서는 엄청난 원유가격 상승이 동반되었으니 엄청 힘들었다.
이런 상황이 지속되면 국가들이 하나하나 디폴트 즉 채무불이행을 선언하게 될것이고, 그렇게 되면 미국도 온전치 않을 것이라는 상황이 예측이 되니, 금리인상 속도를 미국이 낮추게 된다.
이에 더불어 '니네 힘드니까 환율 조작 좀 해도 봐줄께' 라는 제스처를 보내기 시작하니 가지고 있는 달러를 어느정도 풀어서 1200원대 초반까지 환율이 대폭락하게 되었다.
달러가 위험하니 원화를 찾는 현상이 나타난다는 이상한 뉴스가 나올 정도로 달러가 심각하게 폭락하게된다.
그러다 경상수지 즉 우리가 무역해서 벌어들이는 달러가 줄어드니 이제 슬슬 달러가 올라가기 시작한다.
3. 환투자 전략
차트를 보는 분들이라면 어느정도 환율이 상승추세에 있음을 알것이다.
나는 1330원대가 뚫리면 고점 1400원대 까지 열려 있다고 본다. 중간중간 조정은 주겠지만
1300원 손절라인 잡고 지금 진입해도 좋고, 1330원대 뚫리면 돌파매수도 좋아 보인다.
거시적인 측면에서 어떤 분은 아마 이런말을 할 지 모르겠다.
1. 한국상황도 안좋고 미국 상황도 안좋고 무조건 내려간다 숏이다.
2. 충분히 주식이 밑으로 내려왔고 저점이니까 매수해야 한다.
사실 미래 예측은 의미가 없다. 시장은 예측하기 어렵고 그 수많은 고수들도 수없이 돈을 잃었다.
돈을 버는 기술은 예측을 하는 것이아니라 좋은 전략을 선택해서 그것을 반복적으로 실행하는 것이다.
손실은 잛게, 이익은 길게 가져가야하는 것이다.
상승추세면 상승추세를 먹고, 하락추세면 하락추세를 먹자.
그간 수많은 전문가들이 이야기하는 것이 마치 정보인양 하고 들었는데, 그것들이 시장의 노이즈라는 것을 깨닫기 까지 정말 많은 시간들이 소요된 것 같다.
그 노이즈들은 사람들의 심리를 조작하고 선동하며, 이유없이 흥분하게 하고 판단력을 흐리게한다.
차분히 차트를 통해 시장을 바라보자.
환율시장은 차분히 그 시장을 바라 볼 수 있는 가장 근본적이고 의미있는 시장이다.